공부/Python

백준 2638번: 치즈 (골드 3)

0202_hyeon 2025. 6. 4.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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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N×M의 모눈종이 위에 아주 얇은 치즈가 <그림 1>과 같이 표시되어 있다. 단, N 은 세로 격자의 수이고, M 은 가로 격자의 수이다. 이 치즈는 냉동 보관을 해야만 하는데 실내온도에 내어놓으면 공기와 접촉하여 천천히 녹는다. 그런데 이러한 모눈종이 모양의 치즈에서 각 치즈 격자(작 은 정사각형 모양)의 4변 중에서 적어도 2변 이상이 실내온도의 공기와 접촉한 것은 정확히 한시간만에 녹아 없어져 버린다. 따라서 아래 <그림 1> 모양과 같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라면 C로 표시된 모든 치즈 격자는 한 시간 후에 사라진다.

 

<그림 2>와 같이 치즈 내부에 있는 공간은 치즈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므 로 이 공간에 접촉한 치즈 격자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치즈 격자만 사라진다. 그러나 한 시간 후, 이 공간으로 외부공기가 유입되면 <그림 3>에서와 같이 C로 표시된 치즈 격자들이 사라지게 된다.

모눈종이의 맨 가장자리에는 치즈가 놓이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입력으로 주어진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데 걸리는 정확한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모눈종이의 크기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정수 N, M (5 ≤ N, M ≤ 100)이 주어진다. 그 다음 N개의 줄에는 모눈종이 위의 격자에 치즈가 있는 부분은 1로 표시되고, 치즈가 없는 부분은 0으로 표시된다. 또한, 각 0과 1은 하나의 공백으로 분리되어 있다.

출력

출력으로는 주어진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데 걸리는 정확한 시간을 정수로 첫 줄에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8 9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 0 1 1 0 1 1 0
0 0 1 1 1 1 1 1 0
0 0 1 1 1 1 1 0 0
0 0 1 1 0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복사

4

 

사고(고민) 과정

공기와 접촉한 치즈 격자? 4방향(상하좌우) 중 2번 이상이 0(공기)면 녹음

단, 내부의 0은 공기가 아니고, 외부와 연결된 0만 공기로 간주

매 시간마다 녹는 치즈를 전부 파악 후, 동시에 녹여야 함

외부 공기 탐색은 BFS로 (0,0)에서 시작하여 퍼져나가면 해결

  1. 외부 공기(0)을 BFS로 구분(visited 사용)
  2. 치즈(1)을 하나하나 돌며, 인접한 공기 방향이 2개 이상인 칸을 녹이기 대상으로 체크
  3. 체크한 치즈들을 모두 0으로 바꾸고, 시간이 1 증가
  4. 모든 치즈가 없어질 때까지 반복
  5. 걸린 시간 출력

풀이 방법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def melt_cheese(board, N, M):
	time = 0
	
	def mark_outside_air():
		visited = [[False]*M for _ in range(N)]
		q = deque()
		q.append((0,0))
		visited[0][0] = True
		
		while q:
			x, y = q.popleft()
			for dx, dy in [(-1,0), (1,0), (0,-1), (0,1)]:
				nx, ny = x+dx, y+dy
				if 0 <= nx < N and 0 <= ny < M and not visited[nx][ny]:
					if board[nx][ny] == 0:
						visited[nx][ny] = True
						q.append((nx, ny))
					elif board[nx][ny] == 1:
						visited[nx][ny] = True
		return visited
		
	while True:
		air = mark_outside_air()
		melt = []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board[i][j] == 1:
					contact = 0
					for dx, dy in [(-1,0),(1,0),(0,-1),(0,1)]:
						ni, nj = i+dx, j+dy
						if air[ni][nj] and board[ni][nj] == 0:
							contact += 1
					if contact >= 2:
						melt.append((i, j))
						
		if not melt:
			return time
			
		for i, j in melt:
			board[i][j] = 0
			
		time += 1

N, M = map(int, input().split())
board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print(melt_cheese(board, N, M))

풀이 시 중점 고려 사항/핵심 문법 정리 등

  • N: 세로 길이, M: 가로 길이
  • board: 치즈가 있는 모눈종이 (2차원 리스트)
    • 0: 공기
    • 1: 치즈

외부 공기 탐색 함수: mark_outside_air()

def mark_outside_air():
    visited = [[False]*M for _ in range(N)]
    q = deque()
    q.append((0, 0))  # 외부 공기는 항상 (0,0)에서 시작
    visited[0][0] = True
  • BFS 탐색으로 외부 공기(0)가 닿는 칸을 모두 탐색
  • visited[i][j] == True면, 외부 공기와 닿는 부분으로 인식함
while q:
    x, y = q.popleft()
    for dx, dy in [(-1,0), (1,0), (0,-1), (0,1)]:
        nx, ny = x+dx, y+dy
        if 0 <= nx < N and 0 <= ny < M and not visited[nx][ny]:
            if board[nx][ny] == 0:
                visited[nx][ny] = True
                q.append((nx, ny))
            elif board[nx][ny] == 1:
                visited[nx][ny] = True  # 치즈도 표시 필요 (중요!)

외부 공기를 만나면 계속 퍼져나가고,

치즈면 visited=True로만 처리 (퍼지지는 않음) → 치즈가 공기와 맞닿아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치즈 녹이기

while True:
    air = mark_outside_air()
    melt = []
  • 매 반복마다 외부 공기를 먼저 탐색해서 air 배열에 저장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board[i][j] == 1:  # 치즈라면
                contact = 0
                for dx, dy in [(-1,0), (1,0), (0,-1), (0,1)]:
                    ni, nj = i+dx, j+dy
                    if 0 <= ni < N and 0 <= nj < M and air[ni][nj] and board[ni][nj] == 0:
                        contact += 1
                if contact >= 2:
                    melt.append((i, j))  # 녹일 대상 치즈
  • 치즈라면, 4방향 중 외부 공기와 접촉한 방향이 2개 이상인지 확인
  • 그렇다면 melt 리스트에 위치 추가

종료 조건

    if not melt:
        return time  # 녹일 치즈가 없다 → 모두 사라졌다는 뜻

치즈 녹이기

    for i, j in melt:
        board[i][j] = 0  # 녹음
    time += 1
  • melt에 모인 치즈들을 모두 한꺼번에 0으로 변경 (즉, 녹여버림)
  • 1시간 경과 → tim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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